사무환경개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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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무환경개선 OFFICE환경계획
ENVIRONMENT PLAN OF OFFICE- 01 공조 시스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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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조시스템은 쾌적한 사무환경을 만들어 건강상태 유지 능률의 항상 등 중용한 역할을 맡고 있다.
기온은 17도 ~ 28도 / 습도는 40% ~ 70% (실내공기조화 기준)
- 02 천장높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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천장높이 2.6m가 바람직하다. (OA기기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각종 배선이 바닥에 깔리고 있고 이를 처리하기 위해 이중바닥을 설치하는 추세가 확산)
- 03 소음차단계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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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내소음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
(1) 각 개인 책상간에 낮은 칸막이를 설치
(2) OA기기 칸막이를 통해 차폐하는게 좋다.
(3) 칸막이가 지나치게 높은 경우 소음이 증폭되므로 LAY-OUT시 이를 고려한다.
- 04 조명 기본계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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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의 80 ~ 90%는 눈을 통하여 소화한다.
빛도 사무능률에 중요한 영향을 키친다.
가장 쾌적한 사무 실내의 조도는 500 ~ 1000LUX이다.
- 05 회의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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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음차단 / 쾌적성 / 기능성을 고려해야 한다.
각 기업에 가장 적합한 공간을 설정해야 한다.
- 06 휴식공간 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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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07 최적의 수납공간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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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08 실시 후에 재점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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